장마철 감전과 낙뇌 등 안전사고에 조심하세요

-최근 3년간 전기 감전 사상자 1,555명-

한재용 이슈인채널 | 기사입력 2021/07/09 [10:05]

장마철 감전과 낙뇌 등 안전사고에 조심하세요

-최근 3년간 전기 감전 사상자 1,555명-

한재용 이슈인채널 | 입력 : 2021/07/09 [10:05]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면서 물기로 인한감전사고와 대기불안정으로 인한 낙뢰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3(2017~2019)간 전기 감전으로 인한 사상자는 총 1,555명이며, 이 중 63

이 사망하였다.  이러한 감전 사상자 4명 중 1명은 장마 등으로 비가 자주 내리

는 7월과 8월 사이에 발생하였다.

 

 

 

감전의 형태별로는 전기가 흐르는 충전부 직접 접촉이 52.6%로 절반을 넘게 차지하였고, 아크 35.2%, 누전 7.2% 등으로 발생하였고, 연령대별로는 46~50세가13.2%(206)으로 가장 많았고, 60세 이상이 13.1%(203)로 뒤를 이었다.

 

특히, 0~5세에서의 감전 사상자가 85명이나 발생하고 있어 영유아 감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여름철에는 대기 불안정으로 인한 낙뢰가 잦은 시기로 야외활동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10(2011~2020)간 관측된 낙뢰는 연평균 117,681회이며, 7월과 8월에 65.9%의 많은 낙뢰가 발생하였다

 

감전사고 예방

 여름철에 발생하기 쉬운 감전사고와 낙뢰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감전사고를 예방하려면 누전차단기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정기적으로확인하고, 전기 설비를 정비하거나 보수할 때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작업하도록 한다.

  

젖은 손으로 전기용품이나 콘센트를 만지는 것은 감전의 위험이높으니 물기를 제거한 마른 상태로 사용하여야 한다. 특히, 물기가 많은 욕실에서 헤어드라이어 등 전기제품을 사용할 때는 감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한다.

  

또한, 어린이 감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콘센트로 장난치지 않도록 안전덮개를 씌우고, 이동식 콘센트(멀티탭)나 전선 등은 아이 눈에 띄지 않도록 정리하여 사용한다.

 

이때, 어린이가 전깃줄을 가지고 놀거나 쇠젓가락·금속 놀잇감 등으로 콘센트에 장난치지 않도록 보호자가 관리하여야 한다.

 

 

장마철에는 전기를 이용하는 도로 위 세움()간판 관리에도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 비가 오면 물기가 없는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전선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잘 갈무리 한다.

  

아울러, 공사장·작업장 등에서는 바닥에 늘어져 있는 전선이나 전기선에 접촉 가능한 철 구조물 등을 점검하여 사고를 예방한다.

 

낙뢰사고 예방

 낙뢰가 예보될 때는 외출을 삼가고, 실외에 있을 때 낙뢰가 치면자동차나 건물 안, 그리고 지하공간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야외활동 중 낙뢰가 치면 주변에서 큰 나무나 바위 등 높이 솟아있는 곳은 피하고, 물기가 없는 낮고 움푹 파인 곳으로즉시 대피하여야 한다.

 

이때, 자세는 낮추고 우산이나 지팡이 등 길고 뾰족한 금속으로된 물건은 몸에서 멀리 둔다.

 

강풍피해 예방

 강풍 예보 시, 바람에 날아가기 쉬운 물건은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간판이나 철탑 등 옥외설치물도 단단히 고정하여야 한다.

  

문과 창문을 잘 닫아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노후된 창문 등은 사전에 교체하거나 보강하도록 한다.

  

부득이하게 외출 시에는 공사장 등에 가까이 가지 말고 강풍에 날아오는 낙하물 등에 각별히 주의한다.

  

운전 중 강풍이 불 때는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에 유의하며 인접한 차로의차와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평소보다 속도를 줄여 운행하여야 한다.

  

행정안전부 고광완 예방안전정책관은 올해는 예년보다 다소 늦게장마가 시작되었음에도 초반부터 강한 바람을 동반한 많은 비로각종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강풍·호우 등 기상예보 시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안전수칙을 잘 지켜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