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한-유엔 정무평화구축국(DPPA) 정책대화 개최

주세운 | 기사입력 2021/01/22 [12:06]

제3차 한-유엔 정무평화구축국(DPPA) 정책대화 개최

주세운 | 입력 : 2021/01/22 [12:06]

[이슈인충청=주세운] 정병하 국제기구국장은 1.21. 저녁(서울시간) 모하메드 칼레드 키아리(Mohamed Khaled Khiari) 유엔 중동·아태 담당 사무차장보와 '제3차 한-유엔 정무평화구축국(DPPA) 정책대화'를 화상 개최했다고 밝혔다.

DPPA는 분쟁예방과 평화구축 업무를 담당하는 유엔사무국 내 핵심 부서로서, 양측은 이번 정책대화를 통해 △DPPA 주요 활동 현황, △분쟁예방과 평화구축 관련 한국의 기여 및 DPPA와의 협력,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주요 지역 정세 등 상호 관심사를 폭넓게 논의했다.

정병하 국제기구국장은 국제평화·안보 보장을 위해서 분쟁예방-평화유지-평화구축으로 이어지는 평화의 전체 과정에 대한 관심과 기여가 중요한 만큼 DPPA가 예방외교 및 분쟁 중재 활동 등을 더욱 활발히 수행해줄 것을 기대하고, 유엔 평화구축위원회(PBC) 위원국 활동과 분쟁예방기금 및 평화구축기금에 대한 재정 공여 등 우리의 기여를 설명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의 한반도 평화 증진 노력을 소개하면서 유엔사무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당부하고, 동북아 및 주요 분쟁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DPPA측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분쟁예방 및 평화구축 업무를 지속 수행하기 위한 유엔사무국의 노력을 설명하고, 우리의 평화·안보 분야에 대한 기여를 평가했다.

아울러 양측은 한국의 유엔 가입 30주년을 맞이한 올해 제3차 정책대화를 가지게 된 점을 뜻깊게 평가하면서, 국제평화와 안보 증진을 위한 상호 의견교환과 협력활동을 지속 강화해나가기를 기대했다.

DPPA는 전세계 정치 여건 및 분쟁 상황 등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예방외교 및 중재 정책을 수립하고 유엔사무총장 특별대표와 특사 등의 활동을 지원하는 핵심 안보 부서로, 이번 제3차 한-DPPA 정책대화는 평화·안보 분야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유엔사무국의 협력체제를 더욱 공고화한 계기로 평가된다.

외교부는 우리나라의 2024-25년 임기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수임 대비 정책 공유 및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DPPA와의 협력을 지속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국제 많이 본 기사